(서울=연합인포맥스)국제경제부=22일아시아증시는등락이엇갈렸다.
충성고객의수도크게늘었다.지난해12월말기준오아시스마켓의회원수는170만명으로,같은기간월6회이상주문하는고객의수는전년동기대비40%늘었다.
[앵커]
이어박상수감사위원회위원이자사외이사를지목하며회사가자사주를투자나유동성확보에사용한다는것에동의하느냐며자사주를회사마음대로사용하는것은글로벌스탠다드에맞지않는다고목소리를높였다.
은행권의한딜러는"전반적으로중앙은행들의금리인하에대한기대가미뤄지는상황이다"면서"점도표유지가확인돼야저점매수대응이힘을받을것"이라고진단했다.
박실장은신규회계기준도입으로인한당기이익의변동과가용자본의급격한변화가업계에혼선을줬다며유럽등다른지역에서는IFRS17도입후재무상태나손익이비교적안정적인모습을보였으나국내에선다른양상을보인것이라고분석했다.
고객을기만하고,설명의무를해태해상품을팔았다면제재받고,손실의일정수준을물어주는것은자본주의금융시스템은물론법치주의에도부합한다.정보의비대칭성이큰고난도상품을팔때은행이더성실하게설명해야한다는강력한책임을부여하는것도그래서다.물론종잣돈을더크게불리는데만온통관심이쏠린투자자들은각종리스크와투자손실시발생할수있는책임문제등에대한은행의장황한설명이귀찮을수도있다.그렇다보니형식적설명과형식적서명절차로끝나는경우가많은것도사실이다.완전판매인지불완전판매인지를구분하기모호한상황들이적지않다는것이다.
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