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BOJ)이17년만에금리인상에나서면서외환시장에서'엔캐리트레이드'무력화가능성이제기되고있다.19일(현지시간)배런스는"(BOJ의)금리인상결정으로판도가바뀐것은사실"이라며"캐리트레이드는거의확실하게인기가떨어질것"이라고분석했다.엔화강세로향후엔캐리트레이드가물러날경우승자는중국이될것이란전망도이어졌다.엔캐리트레이드란금리가매우낮은나라에서돈을빌린다음훨씬더높은수익을얻을수있는나라에투자하는것이다.즉0%이자로돈을빌려약2%이자로투자하는것으로바로이조달금리와운용금리차이로수익을거둔다.미국10년만기채권금리는팬데믹기간을제외하고대부분의기간2%이상을유지해왔다.특히2022년초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금리를공격적으로인상하기시작하고BOJ가금리를최저수준으로유지하자엔캐리트레이드는더욱인기를얻은바있다.
그사이현대차의위상은몰라보게달라졌다.전임정몽구회장시기글로벌5위까지성장했던현대차는이제글로벌3위자동차기업이됐고,친환경·전기차분야에서는선두권을달리고있다.
운용업계관계자는"OCIO는인력과시스템갖춰야하는데1조원짜리를하겠다고들러붙기가어려운실정"이라며"별도의조직을만들어서운용뿐아니라리스크,컴플라이언스인력까지다들어가야하는데,BEP(손익분기)가안나온다"고말했다.
통합이전단계가생략되면서67%에달하는주주의권리가무시당했다는설명이다.
※이내용은3월18일오후4시연합뉴스경제TV의'경제ON'프로그램에서방영된콘텐츠입니다.(출연:윤은별연합인포맥스기자,진행:이민재)
우에다총재는엔화약세와관련해"언제나그렇듯단기환율변동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는다"면서도"환율변동이경제와물가에큰영향을끼칠경우정책대응을고민할것"이라고덧붙였다.
2024년실질GDP성장률전망치는2.1%로이전전망치인1.4%보다대폭올렸다.
옥스포드이코노믹스는이날보고서에서"글로벌금리사이클전환이여름에시작되더라도달러지수에대한비중확대의견은시간이지나도유지될것"이라고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