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업종별로기술주와제약주,필수소비재,부동산주등이하락했다.
장마감이다가올수록손절물량등이나오면서약세폭이더욱커졌다.
통화정책에민감한2년물금리는같은기간1.70bp떨어진4.596%를가리켰다.
오전장후반달러인덱스는하락세를멈추고반등했다.달러-엔과역외달러-위안도비슷한움직임을나타냈다.
현행우리법은이자·배당수익이2천만원미만이면14%의분리과세혜택을준다.
주총에서양측이표대결을벌인결과결국차파트너스측이제안한자사주소각결의내용(의안2-2)이부결되면서사측의안(의안2-1)이통과됐다.
뉴욕연은은향후연준대차대조표의경로를▲QT속도둔화(QT테이퍼링),▲QT완전중단,▲대차대조표재확대(지준공급재개)로분류했는데,세단계를나누는NGDP대비지준비율을각각10%,9%,8%로제시했다.8%는팬데믹사태가터지기직전인2019년12월평균수준이라는게뉴욕연은의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