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불만이있거나피해를보더라도이를해결하기어려운실정이다.
당시사태는외신에서도'위기(crisis)'라고표현할정도로파장이엄청났지만,리콜과단종을결정한삼성의책임감있는대응은소비자와언론으로부터호평을끌어냈고,결과적으로갤럭시의브랜드는더탄탄해졌다.
2019년9월은미국머니마켓금리가일시적으로급등하면서연준의통화정책실행력에대한의구심이제기됐던때다.당시2%초반대를나타내던SOFR1일물금리는순식간에5%를넘어서기도했다.
농협관계자는정부의지원방안에따라실제로납품단가가하락했으며,최종소비자가격도내려갔다고답했다.
▲美4분기경상적자1천948억달러…전분기대비0.8%↓
튀르키예중앙은행은21일(현지시간)인플레이션전망악화를이유로기준금리를5%포인트인상한50%로올린다고밝혔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국민은행에서는직원들이미공개중요정보를악용한사례가나왔고,국민은행과농협은행에서도부당대출사고가발생하는등내부통제의허점을드러낸사례들이잇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