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판매사가부담해야하는최대배상비율이100%에이를수도있지만대다수투자자는20∼60%를적용받을것으로예상된다.
국고채3년금리는지표물인23-10호를기준으로전거래일민간평가사금리대비0.2bp하락한3.303%에거래를시작했다.국고채10년지표물인23-11호는전거래일대비0.3bp하락한3.405%로개장했다.
30년국채선물3월물미결제약정64계약은만기일인지난19일전부만기정산된것으로전해진다.같은날6월물에대한미결제약정은22계약늘어난40계약이었다.
한편신용평가사는HD현대건설기계의신용등급을'A'로평가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통화정책에민감한2년물금리는0.20bp내린4.6430%에,30년물국채금리는0.70bp내린4.4330%에거래됐다.
다른증권사의채권운용역은"미결제약정이워낙적었으니스프레드거래를할플레이어가없었다고봐야할것"이라며"시장이선순환되기위해필요한하나의과정이확인되지않았다는의미"라고했다.
3분기경상적자는2천3억달러에서1천963억8천만달러로수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