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그런데ETF의구조가복잡하거나해외자산에기초한상품일수록특정주식을몇퍼센트직접가지고있기보다,해당ETF설명에맞는기관간스왑계약여러개로구성하는경우가많습니다.투자자입장에선이럴때스왑계약의만기,아니면만기후다시계약할때발생하는롤링위험과비용,상대기관에지불한수수료등은공개가되지않는셈입니다.
▲美3월S&P글로벌PMI예비치54.9…22개월래최고
20일금융위원회금융정보분석원(FIU)의'2023년상반기가상자산사업자실태조사'에따르면작년6월말기준가상자산보관사업자들의수탁고는3조1천억원을기록했다.재작년12월2조4천억원에머물던수탁고가반년만에29%가량증가했다.
김행장은"기업은행은은행권최고수준의배당성향으로꾸준히주주환원노력을해오고있다"며"앞으로도경영진과시장이소통할수있는기회를지속적으로마련할계획"이라고말했다.
반면일본과대만증시는강세를나타냈다.
구체적으로는중간배당도입과당기순이익의50%를주주친화정책재원으로활용,주주의사소통강화,주요경영진성과평가요소로주가반영을선정했다.
팬데믹이끝났다고는하지만늘어나는노년층에대해공공지출이투입되어야하므로적자는더욱더늘어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