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그러면서"이를뛰어넘는수준의매파적신호가나타나지않는한서울채권시장은그간의약세를되돌리려시도할것"이라고덧붙였다.
레포펀드는레버리지를일으킨다는점에서채권시장에미치는파급력이더욱크다.규정상레버리지를400%까지쓸수있지만통상250%안팎으로활용한다.실제투입자금대비채권시장에유입되는유동성공급효과가더커지는배경이다.
현행법상주식보유목적은▲경영권영향(회사경영에직·간접적으로영향력행사)▲일반투자(경영권영향목적은없으나적극적인주주활동수행)▲단순투자(주주로서법상보장되는권리만행사)등으로나뉜다.
경계현사장은질의에앞서올해사업계획발표를통해이같은내용을전했다.
스턴버그편집위원은"이방법은연준을노골적으로정치화할수있다"면서도"중앙은행은다른방식으로스스로정치화되면서명확한책임이없다고연구진은주장한다"고밝혔다.
하지만웰스파고의목표가격은주당57달러에서63달러로상향조정했다.
특히그동안지지부진한모습을보였던삼성전자주가가지난이틀에걸쳐8.8%나오르면서국내증시상승을이끌었다는대목이눈에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