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
현재국회에선이용우더불어민주당의원이발의한상법개정안이계류중이다.상법제382조3에서'이사는회사를위하여그직무를충실하게수행하여야한다'를'이사는주주의비례적이익과회사를위하여그직무를충실하게수행하여야한다'로고치는게골자다.
대체자산투자이력이짧은편인만큼GPIF이대체투자비중은아직크지않다.대체투자를시작한지난2017년이후7년이지난지난해말기준으로도그비중이1.53%에그친다.
이에지난해12월말은행권대손충당금잔액은26조5천억원으로전분기말보다1조8천억원늘리는등충당금을대거쌓았다.
AICC는기존컨택센터에비해고객상담시간을줄이고상담사의업무효율성을높이는장점이있다.
민간풀은4년전인2020년까지만해도운용규모를3조원이상으로늘리는등성장성이기대되던OCIO먹거리였다.금융위가도입한제도하에운용되는풀이라는점에서상징성도있었다.
그간내부통제는리스크관리와사후점검등에중점을맞춰왔다면,이제는영업과더불어금융사경영의한축으로거버넌스(G)의이슈가되고있다.
그는"일본은인구구조상조만간우리나라보험사가갈길을먼저경험하는사례가많다.보험산업의구조나신사업방향성도마찬가지"라며"이들이특히운용자산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는채권투자를어떻게할지고민이클것"이라고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