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의정책금리가'더높게더오래'(higherforlonger·H4L)유지될것이라는전망은팬데믹사태로인플레이션이급등한뒤로꾸준히제기되고있다.연준이석달마다내놓는점도표에서'H4L'시나리오와연관지을수있는항목은바로중립금리(neutralrate)추정치다.20일(현지시간)공개된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점도표에서는중립금리추정치가종전2.500%에서2.563%로소폭상향되면서눈길을끌었다.(21일오전5시46분송고된'점도표,아슬아슬'올해3회인하'유지…중립금리소폭↑(종합)'기사참고)중간값을기준으로삼는중립금리추정치가상향된것은2022년6월이후처음있는일이다.다만당시는그해3월소폭하향됐던추정치(2.375%)가바로원상복구된것이었다는점에서별다른관심을끌진못했다.연준내부의의견은'중립금리가높아진것같다'는쪽으로쏠리는모양새다.
2005년2월앨런그린스펀당시연준의장도단기금리에비해낮은수준인장기금리를'수수께끼(conundrum)'라고표현했다.
다만이코노미스트지는일본의펀더멘털을살펴보면실질적으로금리는하락세라고분석했다.BOJ가곧달성할수있을것으로예상하는물가상승률2%는2021년말까지십년간평균인플레이션보다1.4%포인트높다.인플레이션기대치가1.4%포인트상승했으나금리는0.2%포인트오른것이므로실질금리는내려간것이라는설명이다.
양적긴축(QT)에대해서는이번회의에서결정된것이없다면서도곧속도를늦추는것이적절하다는의견을확인했다고설명했다.
그사이현대차의위상은몰라보게달라졌다.전임정몽구회장시기글로벌5위까지성장했던현대차는이제글로벌3위자동차기업이됐고,친환경·전기차분야에서는선두권을달리고있다.
부실사업장을정상궤도에올려놓기위해경·공매를통한사업장정상화도집중추진한다.
21일연합인포맥스국가별정책금리(화면번호8844)에따르면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2022년3월부터기준금리를525bp인상했다.역사상가장가파르게금리를끌어올렸다.연준의거침없는행보에'킹달러'현상이강화했고,글로벌주요국들은인상기조에대거합류했다.제롬파월연준의장의한마디에글로벌자본시장이출렁여연준의영향력이역대가장강하다는평가도나왔다.
◆SPPI(현금흐름특성평가)는IFRS9(금융상품에관한국제회계기준)체제아래서채무상품의분류를나누는기준을의미한다.금융회사의자산은SPPI테스트를거쳐AC(상각후원가측정자산),FVPL(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FVOCI(기타포괄손익인식금융자산)로나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