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입및기타1조6천억원,공자기금환수5천억원,자금조정예금예상치5천억원은지준감소요인이다.
대체자산투자이력이짧은편인만큼GPIF이대체투자비중은아직크지않다.대체투자를시작한지난2017년이후7년이지난지난해말기준으로도그비중이1.53%에그친다.
회사채만기물은대부분차환발행된다.이에기업들의4월발행수요가늘어날수밖에없지만내달총선이예정된터라분위기는사뭇다른모습이다.
블랙록의채권CIO인릭라이더는2.5%로예상돼온장기금리전망치가어떻게나타날지도관건이라고봤다.
골드만삭스자산운용의휘트니왓슨채권및유동성솔루션공동최고운용책임자(CIO)는연준이여름에금리인하를시작할것이라는예측을유지한다고언급했다.
반면통화정책전환에도엔화약세를더용인할가능성도있다.이경우엔-원하락압력이계속되면서저가매수세가들어올유인이커진다.
일본은행(BOJ)의통화완화를비롯한끈질긴정책노력끝에이제일본은물가가상승하는'미래'가생겼다.이날BOJ가단행한금리인상은17년만이지만,실질적으로30년이상의세월을되찾으려는몸부림으로평가되는이유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