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재무적측면만보고진행하는효율화의위험성을거론하면서"재무효율화는핵심역량을훼손해기업의장기경쟁력을흔드는경우가더많다고경험했다"며"핵심역량을어떻게강화하고변화하는환경에대응할수있을까하는관점에서도검토하고있다"고말했다.
그는연준이금리를내릴수있을것으로보이며,주식이꽤비싸보여더고정수입을내는자산으로전환하고있다"고말했다.특히성장주중심의주식포트폴리오를가치주와금광관련주,타격을받아온중국주식쪽으로이동시키고있다고덧붙였다.
지난해보험업계에도입된IFRS17은보험사CFO들의고민을키운원인이다.현대해상역시IFRS17도입에따른변화와감독당국의계리적가정가이드라인여파에서자유로울수없었다.
유니레버는나머지사업부문을위한별도의생산성향상프로그램을통해3년간8억유로의비용을절감할수있을것이라고예상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모건스탠리MUFG는일본은행이긴축에서두르지않을것이라는점때문에엔화에대한약세압력이증폭되고있다고전했다.
아울러캐나다중앙은행은1월오버나이트금리압력이양적긴축에따른것이아니므로대차대조표정상화를지속할것이라는점에동의했다고밝혔다.
한편우에다가즈오일본은행(BOJ)총재는향후국채매입축소를고려할것이라고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