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개(IPO)를통해21일(현지시간)나스닥에입성한소셜미디어업체의시가총액이한때109억달러까지치솟았다.회사의공모가인34달러로책정한64억달러의거의두배수준이다.이날부터거래를시작한레딧의주가는한때57.80달러까지치솟았다.공고가대비70%가까운수준이다.레딧의지난해매출은8억400만달러로전년같은기간보다21%올랐으나회사는아직이익을내지못하는기업이다.지난해총비용은9억4천419만달러로전년같은기간의8억3천886만달러에서증가했다.주로연구개발(R&D)과세일즈마케팅비용이다.레딧의스티브허프만최고경영자(CEO)는앞서IPO상장서류에서회사의주요사업으로광고를꼽았다.특히다른곳에서는접할수없는강한의도를가진고객들이모여있는장소가레딧이라는점에서이러한고객집단이광고주들에게어필할것이라고허프만은자신했다.디지털광고시장이팬데믹이후빠르게살아나고있는점은긍정적으로평가된다.
과거투자사와피투자사관계였던IMM인베스트먼트,크래프톤이펀드의운용사(GP)와LP로만나면서시장의관심이모인다.
특히2022년2천976억원에달했던하이마트관련손상차손이지난해에는하이마트흑자전환성공에따라전무했던것으로나타났다.
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6월금리인하를시작할것으로예상돼왔다.
하지만1년뒤유동성거품이꺼지면서레딧의기업가치도하향조정될수밖에없었고레딧의상장도미뤄지게됐다.
또한미국경제가급격한금리상승,두차례의전쟁,무역분쟁,전세계적인운송제한조치도극복했다고모이니한CEO는주장했다.
샬럿은일본투자자들이일본은행의금리인상으로해외투자금을본국으로들여오겠다고생각할수있다며이는미국증시와채권시장에서핵심적인재원이빠져나가는것이라고분석했다.
이형주현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는지난해10억300만원의보수를챙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