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
22일NHK에따르면스즈키재무상은각의(국무회의)후기자회견에서"이번정책변경이장기금리등에끼치는영향을일률적으로말하긴어렵다"며"일반론이지만금리가오르고국채이자지급액이증가하면정책경비에부담이될우려가있다"고말했다.
파월의장은그동안물가에대해'울퉁불퉁'이라는단어를자주써왔다.물가둔화전망을두고일희일비하지않겠다는스탠스로풀이되지만,마치이단어하나만고집하는'앵무새'가된셈이다.지표가어떻든예정대로한다는'마이웨이'스타일로비친점을WSJ이꼬집은것으로보인다.
은행들은금감원출신의전문성을근거로영입하고있지만,'워치도그(watchdog)'역할을제대로하지못하고있다는지적도나온다.
그동안연준의올해금리인하횟수가줄어들것이라는전망이우세했으나실제로연준이경제전망요약(SEP)에반영될경우실망스러운시장반응이나타날가능성도있다.
이날국채금리하락은이같은금리상승세에대한반발매매가나왔기때문으로보인다.FOMC결과를앞두고한발먼저채권을담겠다는뜻이다.
민간풀은4년전인2020년까지만해도운용규모를3조원이상으로늘리는등성장성이기대되던OCIO먹거리였다.금융위가도입한제도하에운용되는풀이라는점에서상징성도있었다.
배출권거래제유상할당비율확대,전력기금등전입금확대로기후대응기금을2027년까지7조원이상확보하고,탄소국경조정제도(CBAM)등탄소무역장벽에대비한탄소세도입을공론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