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QT과정에서미국명목국내총생산(NGDP)대비은행지급준비금잔액비율은7%안팎수준까지떨어졌다.이7%선을경계로사태가터졌다는얘기다.
주총에서양측이표대결을벌인결과결국차파트너스측이제안한자사주소각결의내용(의안2-2)이부결되면서사측의안(의안2-1)이통과됐다.
22일서울채권시장에따르면10년국채선물은오후3시23분현재전거래일대비57틱오른113.90을기록했다.외국인은1천718계약순매수했고보험이1천97계약순매도했다.
22일일본총무성이발표한2월신선식품제외CPI는지난해같은기간대비2.8%올랐다.
연준의이날금리동결로FFR목표치하단역할을하는역레포금리는5.30%로동결됐고,금리상단역할을하는초과지급준비금리(IOER)는5.40%로유지됐다.할인율금리도5.50%로동결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다만,윤대통령은"아직도부족한점이많다"며"정부는기업의성장을가로막는세제,재정,규제를획기적으로개혁해서기업성장사다리종합대책을금년상반기까지내놓을것"이라고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는3년물1천700억원을민평대비4bp낮게찍었다.한국도로공사5년물1천300억원은민평보다1bp낮은수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