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채잔액은대기업대출보다증가폭이작았고,특히5대은행의은행채잔액은작년7월말기준90조9천313억원까지낮아지기도했다.
PF관련불확실성도이러한결정에영향을미쳤다.태영건설의투자·대여자금중손상규모,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보증채무중부채전환금액등이앞으로PF사업장정리과정에서변할수있어현재재무제표를확정할수없다는의미다.
박부원장보는"저축은행사태와비교해보면대출의담보가치가충분하기때문에매각노력이있다면고정이하여신감축은어렵지않다"며"충당금을지난해많이쌓았기때문에올해충당금부담은작년만큼은아닐것"이라고덧붙였다.
GTX-A노선은기존동탄역외에수서역,성남역,구성역등3개역을신설했다.수서역은지하철3호선,SRT등과환승할수있고성남역은경강선,구성역은수인분당선과환승할수있다.
지난해캐나다와중국등지에서호화해외출장을했다는혐의로경찰에입건된이사를재선임할수없다는목소리가컸지만,이역시주주들의특별한반대의사가없이의안이통과됐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그는다만"하단에받치는매수세도강했다"라며"1,330원대초반까지시도하긴어렵다"고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