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부산북구을에서공천이확정된박성훈전해수부차관과서울강남을에서나서는박수민전유럽개발은행이사역시예산실의전신인기획예산처에서근무한경험이있습니다.
19일(현지시간)다우존스에따르면크리스티안드구즈만무디스정부신용평가담당이사는"일본정부의부채가대부분고정금리이고만기가상대적으로길기때문에일본정부의부채상환능력에미치는영향은거의없을것"이라고말했다.
22일NHK에따르면스즈키재무상은각의(국무회의)후기자회견에서"이번정책변경이장기금리등에끼치는영향을일률적으로말하긴어렵다"며"일반론이지만금리가오르고국채이자지급액이증가하면정책경비에부담이될우려가있다"고말했다.
일본은행(BOJ)이17년만에금리인상을단행하면서마이너스금리에서벗어났다.시장이예상한결과였지만,향후일본국채금리의상승가능성과이에따른미국채금리영향에대한경계심은강화됐다.
ECB정책위원인나겔총재의발언은ECB내독일의입지를고려할때상대적으로중요한의미를갖는다.
지난2월까지만해도패니메이는30년고정모기지금리가올해4분기에5.9%로떨어질것으로봤으나현재는6.4%로예상한다고말했다.종전전망치대비0.5%포인트상향조정한것이다.
기업인들이고충을느끼는가업승계문제를글로벌시장에서의기업생존과지속가능성을염두에두고살펴봐야한다고설명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