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일각에선과도한주관사책임론에우려의목소리도제기된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3월19~20일열린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정례회의에서기준금리를5.25~5.50%로동결했다.
사업장매각과보유투자자산처분으로대규모현금이유입된점도긍정적요소로꼽혔다.
IFRS17도입첫해변동성축소,제도안정화를위해건전한영업문화정착등의자정노력이필요하다고진단했다.신회계제도도입으로이해관계자들에게더욱신뢰도높은재무정보를제공해야하기때문이다.
분양경기저하와공사원가상승으로실적이크게나빠졌으며,재무적부담도커지고있기때문이다.
사외이사중에서는권선주,오규택,최재홍이사가중임했고,이명활한국금융연구원선임연구위원이신규선임됐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은행딜러는"달러-엔이구두개입성멘트가나와야할레벨인데도조용하다"며"어느레벨을염두에두고있을지몰라서지금방향을틀기에도어렵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