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스타트업전용펀드조성을추진해탄소중립연구개발(R&D)과에너지저장장치(ESS),히트펌프,그린수소생태계구축등기후산업에대한투자를확대한다.
이런범국가적노력을통해2035년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2018년대비52%감축하는것을추진하고,2040년까지는석탄발전소가동중단을목표로설정했다.
우리금융은과점주주이탈과송수형이사의임기만료를고려해박선영동국대경제학과교수와이은주서울대언론정보학과교수를신임후보로추천했다.
이번주BOJ는-0.1%였던단기정책금리를0~0.1%로끌어올려마이너스금리시대에종지부를찍었다.이번금리인상은17년만이다.
철강부문에서는AI(인공지능)신기술을이용한제철소스마트팩토리체계를구축해국내기업최초로세계경제포럼의'등대공장'선정을주도하기도했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엘-에리언"연준,금리인하일정'몇년'뒤로미뤄야"
외국인은3년국채선물을8천218계약순매도했고10년국채선물을6천418계약순매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