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잉글랜드은행은21일(현지시간)통화정책결정회의를열고기준금리를5.25%로동결.금리동결은8대1로정해졌으며,지난회의에이어25bp금리인하소수의견이제시.금리인상의견은지난번회의때2명이었지만이번에는없어.
일본에서는엔화약세에대한구두개입성발언이나왔다.스즈키이치일본재무상은"외환개입가능성에대해발언하기어렵다"면서도"환율이펀더멘털을반영해안정적으로움직이는것이중요하다"고말했다.
10년물수익률목표치를없애면서수익률곡선제어(YCC)정책도폐지했다.YCC가끝난뒤에도현재국채매입규모는유지할것으로전해졌다.
그는과거통화정책사례에서배울수있는것은기준금리를섣불리내렸다가다시올리는일이발생하지않으려면신중한접근이필요하다는점이라고말했다.
장회장은철강사업의초격차경쟁우위를확보하고시장가치에부합하는이차전지소재경쟁력을갖춰확실한성장엔진으로육성하는한편,사업회사책임경영체제를확립하겠다는의지를내비쳤다.
▲레드스윕부터의회분열까지…美대선4가지시나리오별증시영향
이전부터이어진해킹사고로가상자산거래소들은재단측에수탁업체들을이용할것을권고하는것으로전해진다.수탁업체에맡길경우유통량관리는물론해킹사고역시어느정도방지할수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