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S&P글로벌에따르면3월독일의함부르크상업은행(HCOB)합성구매관리자지수(PMI)예비치는47.4를기록했다.이는2월에기록한46.3,시장예상치인47.0을웃도는수치다.
-일본은행(BOJ)이17년만에금리인상에나서면서외환시장에서'엔캐리트레이드'무력화가능성이제기되고있다.19일(현지시간)배런스는"(BOJ의)금리인상결정으로판도가바뀐것은사실"이라며"캐리트레이드는거의확실하게인기가떨어질것"이라고분석했다.엔화강세로향후엔캐리트레이드가물러날경우승자는중국이될것이란전망도이어졌다.엔캐리트레이드란금리가매우낮은나라에서돈을빌린다음훨씬더높은수익을얻을수있는나라에투자하는것이다.즉0%이자로돈을빌려약2%이자로투자하는것으로바로이조달금리와운용금리차이로수익을거둔다.미국10년만기채권금리는팬데믹기간을제외하고대부분의기간2%이상을유지해왔다.특히2022년초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금리를공격적으로인상하기시작하고BOJ가금리를최저수준으로유지하자엔캐리트레이드는더욱인기를얻은바있다.
-지난2월미국의기존주택판매가전월대비급증했다.21일(현지시간)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따르면2월미국기존주택판매(계절조정치)는전월대비9.5%급증한연율438만채로집계됐다.이는월스트리트저널(WSJ)이집계한전문가예상치-1.3%와비교하면큰폭증가한수준이다.전년동기와비교하면2월수치는3.3%감소했다.2월기존주택중간가격은전년대비38만4천500달러로,전년동월(36만3천600달러)보다5.7%올랐다.전년대비주택가격은8개월연속올랐다.미국내4개지역모두주택가격이상승했다.2월말시장에나와있는주택재고는전월대비5.9%증가한107만채를기록했다.이는지난해같은달97만채였던것과비교하면10.3%증가한수준이다.이는현재의판매속도로봤을때2.9개월치수준이다.지난1월에는3.0개월치,전년도같은달에는2.6개월치였다.
스위스의소비자물가지수(CPI)전년대비상승률은지난2월기준으로1.2%까지내려온상태다.작년6월부터중앙은행목표인2%를밑돌고있다.
이에따라이날종가기준달러-원은지난20일이후다시1,330원대에진입했다.
(서울=연합인포맥스)정원윤슬기이수용기자=이복현금융감독원장이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부실확산우려에다수건설사들에대한'위기설'이지속되고있는것과관련,"상반기내시스템리스크가될정도로유동성위기가현실화할가능성은극히낮다"고선을그었다.
-기업공개(IPO)를통해21일(현지시간)나스닥에입성한소셜미디어업체의시가총액이한때109억달러까지치솟았다.회사의공모가인34달러로책정한64억달러의거의두배수준이다.이날부터거래를시작한레딧의주가는한때57.80달러까지치솟았다.공고가대비70%가까운수준이다.레딧의지난해매출은8억400만달러로전년같은기간보다21%올랐으나회사는아직이익을내지못하는기업이다.지난해총비용은9억4천419만달러로전년같은기간의8억3천886만달러에서증가했다.주로연구개발(R&D)과세일즈마케팅비용이다.레딧의스티브허프만최고경영자(CEO)는앞서IPO상장서류에서회사의주요사업으로광고를꼽았다.특히다른곳에서는접할수없는강한의도를가진고객들이모여있는장소가레딧이라는점에서이러한고객집단이광고주들에게어필할것이라고허프만은자신했다.디지털광고시장이팬데믹이후빠르게살아나고있는점은긍정적으로평가된다.
다만,분쟁조정기준안수용에따른배임가능성과금감원의과징금제제감경방침의불확실성등불확실성이많아사외이사들을설득하는데애를먹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