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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피혜림기자=외국계캐피탈사들의채권조달움직임이분주하다.최근메르세데스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이하벤츠파이낸셜)가발행을마친데이어이어알씨아이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알씨아이파이낸셜)와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폭스바겐파이낸셜)등도조달을준비하고있다.
조사대상15개품목중반도체(148.2)는27분기만에최고치를보여전체수출산업을주도하며선박(127.6),자동차·자동차부품(124.5)등8개품목도2분기수출여건이개선될것으로보인다.
이어지는파장은신용리스크폭증이다.기업의디레버리징에디폴트(채무불이행)가발생한다.주식시장타격은필연적이다.글로벌금융위기와코로나팬데믹(대유행)등으로불거진재정확대가경제를망치는'자승자박(自繩自縛)'의악순환인셈이다.
앞으로12개월이내경기침체에빠질가능성은32%로2022년2월이후가장낮아졌으며전달의39%에서낮아진것은물론,지난해11월의63%에서크게낮아졌다.
한은행권관계자는"기업대출위주로자산성장이이뤄졌지만,가계대출은상당히억제된상태면서대출증가가눈에띄게늘어난것은아니다"라면서"올해은행채발행계획도경제성장수준을따라가는정도로계획했고,자금수요도그렇게많진않은상황"이라고말했다.
-국제신용평가사무디스는일본은행(BOJ)의마이너스금리정책종료이후에도일본의금리가매우낮은수준을유지할것이며신용리스크는제한적일것이라고평가했다.19일(현지시간)다우존스에따르면크리스티안드구즈만무디스정부신용평가담당이사는"일본정부의부채가대부분고정금리이고만기가상대적으로길기때문에일본정부의부채상환능력에미치는영향은거의없을것"이라고말했다.구즈만이사는이어"(일본의)대기업은미국과의금리차축소기대감으로엔화절상가능성에대한압박을느낄수있다"면서도"부채수준이낮고유동성이풍부해충분한완충력을가지고있다"고평가하기도했다.은행의경우소폭의금리인상으로순이자마진(NIM)이크게상승하지는않겠으나자산가치에는큰영향을미치지않을것이라고구즈만이사는분석했다.
경제성장률과실업률,인플레이션등에대한전망에서는경기에대한낙관론과인플레이션관련상방위험에대한인식을읽을수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