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의2월소비자물가지수는2.6%로둔화했으나서비스인플레이션은여전히3.9%로높은수준을유지하고있다.
오는30일부터수서와동탄을이을GTX-A구간에는신형전동차EMU-180이투입된다.표정속도는지하철보다배이상빠른시속101㎞다.표정속도란정차시간을포함한목적지까지의이동시간을말한다.일반서울지하철은40~50㎞다.
구간공사를담당하는국가철도공단관계자는"GTX-A구간의깊이는지하50m정도로지하80m인서해선보다는지상에서가깝다"며"최대혼잡도등을고려해에스컬레이터를16대배치했고개찰구위치등도이동정체가생기지않도록위치를고려했다"고설명했다.
이에백종훈의장은자사주에대해서는투자자금으로활용할수있다는논문들도있다면서글로벌스탠다드가꼭그것만은아니라고생각한다고예민한신경전을벌이기도했다.
월가의저명한경제학자이자알리안츠그룹의고문인모하메드엘에리언은인플레이션이너무고착화(sticky)됐기때문에연준이금리인하일정을'몇년'뒤로미뤄야한다고주장했다.
-미국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의정책금리가'더높게더오래'(higherforlonger·H4L)유지될것이라는전망은팬데믹사태로인플레이션이급등한뒤로꾸준히제기되고있다.연준이석달마다내놓는점도표에서'H4L'시나리오와연관지을수있는항목은바로중립금리(neutralrate)추정치다.20일(현지시간)공개된3월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점도표에서는중립금리추정치가종전2.500%에서2.563%로소폭상향되면서눈길을끌었다.(21일오전5시46분송고된'점도표,아슬아슬'올해3회인하'유지…중립금리소폭↑(종합)'기사참고)중간값을기준으로삼는중립금리추정치가상향된것은2022년6월이후처음있는일이다.다만당시는그해3월소폭하향됐던추정치(2.375%)가바로원상복구된것이었다는점에서별다른관심을끌진못했다.연준내부의의견은'중립금리가높아진것같다'는쪽으로쏠리는모양새다.
10년국채선물은25틱오른113.58에거래됐다.외국인이1천401계약순매수했고증권이844계약순매도했다.
한증권사의채권운용역은"FOMC경계감으로인해오후에는현재수준보다다소약해질가능성도있어보인다"면서"다만숏(매도)보다는롱(매수)이유리해보이는구간인만큼델타를줄이려는수요가크지는않을것"이라고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