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은"그간정부가갈라파고스규제를글로벌스탠더드부합하게개선해왔다"며"대표적인킬러규제인화평법(화학물질의등록및평가등에관한법률),화관법(화학물질관리법)상규제를유럽연합(EU)수준으로개선했다"고언급했다.
▲기획조정관유영준(서울=연합인포맥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서울=연합인포맥스)문정현기자=지난2월영국의소매판매가크게둔화됐으나예상치를웃돌았다.
보험사는기존에보유채권을'만기보유증권'과'매도가능증권'으로분류했고만기보유증권은회계상원가로,매도가능증권은시가로평가해왔다.다만IFRS9을도입하면서보유의도에따른자산분류·재분류가불가능해지고,사업모델이나특정요건(SPPI)을기준으로채권보유형태가정해진다.
제니몽고메리스콧의가이르바스수석채권전력가는지난두달간인플레이션이약간높아진점은당장금리인하의가능성을차단했다라며점도표에올해2번의금리인하가포함될가능성이크다고말했다.
수치적으로는당시보다부채비율이낮지만,지금이더나쁜상황이라고스메터스교수는분석했다.현재시대에는사회보장,의료보험,의료비지원,국방비등의명목으로재정감축을상상하기어려워서다.반면,과거에는전쟁이라는특수성이제거되고경제가호황을이루자,일반투자자보유의미국부채비율이GDP대비22%(1974년)까지낮아질수있었다.
미국의자국중심주의와공급망재편,지정학위기에맞서우리나라와기업의활로를찾는치열한현장에있었던셈이다.